꽃피는 봄, 3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일부 곳곳에는 꽃이 피기 시작했는데요. 한동안 코로나로 인해 하지 못했던 봄꽃 축제들이 4년 만에 열린다는 소식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매화가 유명한 광양, 황매산의 철쭉, 진해의 벚꽃까지 꽃피면 가볼 만한 곳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양 매화마을
축제기간 : 2023년 3월 10일(금) ~ 19일 (일)
축제장소 : 광양시 전역(주행사장 / 다압면 매화마을 일원)
요금 : 무료
전화번호 : 061-797-2721 (광양시청 문화관광과)
올해 전남 10대 축제로 선정된 <광양 매화 축제>는 코로나로 인해 취소되었다가 4년만에 다시 재개되는데요. '광양은 봄, 다시 만나는 매화'라는 주제로 3월10일 ~ 19일 열립니다. 광양 매화 축제는 전역에서 진행되나 주행사장은 다압면 매화 마을 일원입니다.
기온의 변화에 따라 개화 시기를 예상하기 어려우나 뉴스 등 정보를 통하자면 홍매화는 이미 피어났고, 올해 하얀 매화는 3월 15일 전후 만개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구례 산수유 마을
축제기간 : 2023년 3월 11일(토)~19일(일)
축제장소 : 전남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 온천 관광지 일원
요금 : 무료
전화번호 : 061-780-727 (구례군 축제 추진위원회)
구례 산수유 축제는 '영원한 사랑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음악회와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체험형 부스로 진행됩니다. 입장료가 무료이며 곳곳에 포토스팟이 있어 꽃과 함께 사진 찍기 좋습니다.
진해군항제 벚꽃축제
축제기간 : 3월 25일(토) ~ 4월 3일(월) / 개막식: 3.24(금)
축제장소 : 창원시 진해구 중원로타리 일원
요금 : 무료
전화번호 : 1899-1111 (창원시 민원콜센터)
진해군항제는 군항 도시 진해에서 개최되는 벚꽃 축제로 이순신 충무공의 추모제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2023년 군항제의 테마는 '군항, 벚꽃, 방산'의 3대 키워드입니다.
여좌천, 경화역 등 진해 시내에 화사하게 만발한 벚꽃을 만날 수 있는데요. 특히 군항제 기간에만 출입 가능한 해군사관학교와 해군기지사령부를 방문해 보고 국악 의장 페스티벌, 승전행차 퍼레이드, 해상불꽃쇼 등 다양한 행사를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하동 십리 벚꽃길
하동의 벚꽃은 진해와 비교적 비슷하게 피는 곳입니다. 하동에 있는 절로 쌍계사 가는길에 십리가 벚꽃나무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서 십리벚꽃길이라 불리는데요.
한번 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가는 방향이 양방향 1차선이라 교통체증이 엄청난 곳입니다. 중간에 차를 돌리기 힘들기 때문에 미리 화장실을 다녀오시는 게 팁입니다.
가는 길이 힘들어도 높고 큰 벚꽃나무들과 야간에 조명들이 너무 아름다워 꼭 한번 다녀오시길 추천드립니다.
제주 녹산로 유채꽃
제주의 녹산로는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되었던 곳으로 봄이 되면 제주도 드라이브 코스 1순위로 뽑히는 곳입니다. 녹산로는 유채꽃과 벚꽃이 함께 볼수있는데요.
도로 양쪽으로 하얀색 벚꽃과 노란색 유채꽃이 만발하게 이어지면서 봄에 제주도 가면 가는 필수코스입니다. 1차선 도로라서 갓길에 주차해서 사진 찍기가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갓길 주차금지 표지판 없는 곳, 도로 중간중간에 주차장이 있으니 주차하시고 여유롭게 둘러보시길 바랍니다. 유채꽃이 만개하는 시기에는 근처 공터에서 축제도 열립니다.
합천 황매산 철쭉
철쭉하면 합천의 황매산을 꼽을 정도로 유명한 곳인데요. 매년 황매산 철쭉 축제를 했었는데 코로나로 취소가 되었습니다. 축제는 취소되어도 공원 출입은 가능하니 개화시기에 맞춰 다녀오시길 추천드립니다.
철쭉의 개화 시기는 4월 30일 ~ 5월 10일로 예상되며 등산로가 잘되어있어 철쭉 개화시기가 되면 산악회에서 대형버스 대여로 오거나, 어린이가 있는 가족단위, 반려견동반으로 많이 방문하는 편입니다. 많이 걸어야 되는 코스이기 때문에 편한 신발 착용하시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