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봄이 되면 미세먼지로 고민 많으시죠? 저희 집 식구들은 알러지성 비염이 심해서 이 시기만 되면 코 푸느라 휴지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저희같이 비염이 있거나 아토피가 있는 식구들이 있으시다면 공기청정기는 필수인 것 같아요.
요즘 공기 청정기를 생각하시는데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될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집에 맞는 공기청정기 잘 고르는 꿀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기청정기 잘 고르는 꿀팁
1. 공간에 맞는 제품 선택하기
공기청정기는 제품별로 용량이 다른데요. 기본적으로 공기청정기는 표준 사용 면적을 확인하고 그 기준으로 선택해야 됩니다.
표준 사용 면적이란 공기청정기를 10분간 사용했을 때 실내입자농도를 50% 이상 정화하는 면적을 말하는데요.
한국 소비자원에서는 표준 사용 면적이 실제 사용 공간의 140%를 커버하는 제품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가령 면적이 20㎡인 방에 공기청정기를 놓는다고 가정한다면, 26㎡ 이상의 제품 1대, 또는 13㎡ 이상의 제품 2대가 적당합니다.
2. 필터 성능 따져보기
필터에 따라 공기 정화 능력이 달라집니다. 많은 먼지를 입자를 거를 수 있는 고성능 필터인지 확인을 합니다.
공기청정기 필터는 생활먼지를 걸러주는 프리필터, 냄새를 제거하는 탈취필터, 그리고 미세먼지 제거기능을 향상하는 헤파필터로 구분이 됩니다.
공기 청정기 필터 등급은 제거할 수 있는 먼지 크기와 먼지 제거율에 따라 E(10,11,12)부터 H(13,14), U(15,16,17)까지 나뉘는데요. 그중 E11 등급의 경우 0.5㎛크기의 입자를 95%까지 걸러내고, E13등급이면 0.3㎛ 크기의 입자를 99.75% 걸러낸다고 합니다.
제품 사용 설명서나 판매 사이트에서 성능 수치뿐만 아니라 필터식의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해 주어야 하니 교체주기까지 확인해 주면 좋습니다.
3. 부가기능 탑재 여부 확인
최근 공기청정기들은 많은 부가기능을 탑재해서 나오는데요 몇 가지 부가기능을 설명드리자면,
◎ 취침모드 : 소음이 없는 공기청정기는 없습니다. 평소 공기청정기는 일정 소음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잘 때 취침모드를 통해 표시등 off나 풍량세기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 먼지농도 표시 : 공기는 눈에 보이질 않아 공기가 좋은 상태인지 나쁜 상태인지 알 수가 없는데요.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의 상태도 중요하므로 실내에 먼지농도가 얼마나 되는지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표시를 확인하고 공기청정기를 강/약 조절을 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 필터 교체표시 : 공기청정기 필터가 오래될 경우 공기청정기를 계속 사용하는 것이 안 좋을 수 있기 때문에 필터교체표시나 알람은 공기청정기의 필수기능입니다.
◎ 이동식 바퀴 여부 : 공기청정기도 크기가 다르고 무게가 다릅니다. 큰 평수용 공기청정기의 경우 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위치를 이동할 때 바퀴가 있는 제품이라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4. CA 인증 마크 확인하기
CA (Clean Air) 마크란? 한국 공기청정 협회에서 소비자에게 신뢰성이 있는 실내공기청정기를 제공하기 위하여 실내공기청정기의 중요한 제품 성능에 대해서 본 협회가 제정한 실내공기청정기 단체표준의 인증심사기준에 따라 엄격히 심사를 한 후 적합으로 판정을 받은 제품에게만 부여하는 단체표준 인증마크입니다.
성능시험을 진행할 때는 유해가스 제거, 공기정화성능, 안전 성능, 소음 수준, 오존 발생 농도 등을 테스트하여 사용면적을 인증합니다.
미세먼지나 유해가스 제거 효과는 사실상 체감이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는 믿을 수 있는 기관에서 나온 결과를 신뢰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KC(Korea Certification) 마크가 의무 사용인 것과 달리 CA 인증 사용은 의무가 아닌데요. KC 마크는 제품의 안전, 보건, 품질 등을 인증하지만 CA 인증은 공기청정기의 핵심 성능만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중에 판매하는 공기청정기 중에는 CA 비인증 제품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CA 인증이 없는 제품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한국에너지공단'에서 공시하는 공기청정 인증심사(KS C 9314) 결과를 참고해 보셔서 시중제품에 표기되어 있는 스펙과 비교해 보시는 것도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5. 필터 교체주기와 교체비용 확인하기
공기청정기 관리의 핵심은 바로 필터 청소와 필터 교체입니다.
생활먼지를 걸러주는 프리필터는 2개월에 한 번씩 깨끗한 물로 씻어주고, 심하게 오염된 경우라면 중성세제를 이용해서 세척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헤파필터는 1년에 한 번씩 교체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다만, 필터 권장교체주기는 사용환경과 제품에 따라서 6개월에서 최대 2년까지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비용과 매뉴얼을 잘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공기청정기 사용 팁
1. 흡입 방향은 전자제품을 향하게 둡니다.
전류가 흐르는 전자제품 주위로 미세먼지가 모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면 흡입구를 전자제품을 향하게 두시면 좋습니다.
2. 청소, 요리 시에는 공기청정기 전원을 끕니다.
먼지가 많이 날 때 공기청정기를 트는 것이 효과가 있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먼지가 단시간에 필터로 흡수되어 공기 청정기 수명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청소나 요리 시에는 전원을 꺼두는 게 좋습니다.
3. 활동하는 시간대별로 장소를 이동합니다.
한 개의 공기청정기로 장소를 옮기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거실, 방, 주방 등을 옮겨가면서 사용하면 집안 공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기청정기 잘 고르는 법을 알아보았는데요. 개인적인 취향과 차이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헤파필터 H13정도와 전력소모는 3등급 정도의 제품이 무난하게 괜찮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혜택이 있을 수 있으며 우리 집 환경에 잘 맞는 제품으로 우리 가족 호흡기 건강 지키시길 바랍니다. ^^